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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생 손자를 위한 파이썬 학습 커리큘럼
고등학생 손자를 위한 파이썬 학습 커리큘럼을 구성할 때, 기초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복잡한 개념을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. 아래는 단계별로 구성된 12주 커리큘럼 예시입니다. 각 주차별로 학습할 내용과 간단한 프로젝트를 포함시켜 학습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

1주차: 파이썬 소개 및 환경 설정
- 학습 목표: 파이썬의 기본 개념 이해 및 개발 환경 설정
- 학습 내용:
- 파이썬이란? (특징, 활용 분야)
- 파이썬 설치 (Anaconda 또는 VS Code 추천)
- Jupyter Notebook 또는 IDE 사용법
- 기본 문법:
print()
, 주석, 변수, 데이터 타입 (정수, 실수, 문자열)
- 미니 프로젝트: 자신의 이름과 나이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
2주차: 기본 연산 및 입력/출력
- 학습 목표: 연산자와 입력/출력 방법 학습
- 학습 내용:
- 산술 연산자 (
+
,-
,*
,/
,//
,%
,**
) - 비교 연산자 (
==
,!=
,>
,<
,>=
,<=
) - 논리 연산자 (
and
,or
,not
) input()
함수를 사용한 사용자 입력 처리
- 산술 연산자 (
- 미니 프로젝트: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 작성 (두 수를 입력받아 사칙연산 수행)
3주차: 조건문과 반복문
- 학습 목표: 조건문과 반복문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
- 학습 내용:
if
,elif
,else
를 사용한 조건문for
반복문 (범위:range()
)while
반복문break
와continue
- 미니 프로젝트: 숫자 맞추기 게임 (랜덤 숫자 생성 후 사용자가 맞출 때까지 반복)
4주차: 리스트와 튜플
- 학습 목표: 리스트와 튜플을 활용한 데이터 관리
- 학습 내용:
- 리스트 생성, 인덱싱, 슬라이싱
- 리스트 메서드 (
append()
,remove()
,sort()
,reverse()
등) - 튜플의 특징과 사용법
- 미니 프로젝트: 학생 점수 관리 프로그램 (리스트에 점수를 저장하고 평균 계산)
5주차: 딕셔너리와 집합
- 학습 목표: 딕셔너리와 집합을 활용한 데이터 관리
- 학습 내용:
- 딕셔너리 생성, 키-값 쌍 추가/삭제
- 딕셔너리 메서드 (
keys()
,values()
,items()
) - 집합의 특징과 연산 (
union
,intersection
,difference
)
- 미니 프로젝트: 단어 빈도수 계산 프로그램 (텍스트 입력 후 단어별 빈도수 출력)
6주차: 함수
- 학습 목표: 함수를 사용한 코드 재사용성 향상
- 학습 내용:
- 함수 정의와 호출
- 매개변수와 반환값
-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
- 람다 함수 (
lambda
)
- 미니 프로젝트: 간단한 수학 함수 라이브러리 만들기 (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 함수)
7주차: 파일 입출력
- 학습 목표: 파일을 읽고 쓰는 방법 학습
- 학습 내용:
- 파일 열기/닫기 (
open()
,close()
) - 파일 읽기 (
read()
,readline()
,readlines()
) - 파일 쓰기 (
write()
,writelines()
)
- 파일 열기/닫기 (
- 미니 프로젝트: 간단한 메모장 프로그램 (사용자 입력을 파일에 저장)
8주차: 예외 처리
- 학습 목표: 예외를 처리하여 프로그램의 안정성 향상
- 학습 내용:
try
,except
,finally
- 예외 종류 (
ValueError
,TypeError
,FileNotFoundError
등) - 사용자 정의 예외
- 미니 프로젝트: 나눗셈 계산기 (0으로 나누는 경우 예외 처리)
9주차: 모듈과 패키지
- 학습 목표: 모듈과 패키지를 활용한 코드 구조화
- 학습 내용:
- 모듈 임포트 (
import
,from ... import
) - 표준 라이브러리 (
math
,random
,datetime
등) - 패키지 설치 및 사용 (
pip
를 통한 외부 라이브러리 설치)
- 모듈 임포트 (
- 미니 프로젝트: 랜덤 숫자 생성기를 사용한 로또 번호 추첨 프로그램
10주차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OOP)
- 학습 목표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이해
- 학습 내용:
- 클래스와 객체
- 생성자 (
__init__
) - 메서드와 속성
- 상속
- 미니 프로젝트: 학생 정보 관리 시스템 (클래스를 사용해 학생 객체 생성 및 관리)
11주차: 간단한 프로젝트 1
- 학습 목표: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활용한 종합 프로젝트
- 프로젝트 예시:
- To-Do 리스트 관리 프로그램 (CRUD 기능 구현)
- 간단한 은행 계좌 관리 시스템
12주차: 간단한 프로젝트 2
- 학습 목표: 외부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프로젝트
- 프로젝트 예시:
turtle
모듈을 사용한 그림 그리기pygame
을 사용한 간단한 게임 만들기 (예: 숫자 퍼즐, 틱택토)
추가 학습 방향
- 웹 스크래핑 (
BeautifulSoup
,requests
) - 데이터 분석 (
pandas
,matplotlib
) - 간단한 웹 개발 (
Flask
또는Django
)
이 커리큘럼은 고등학생의 이해 수준에 맞춰 구성되었으며,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진행됩니다. 필요에 따라 학습 속도를 조절하거나 추가 주제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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